2024-04-28 05:45 (일)
"내가 틀릴 수도 있다" 주문 외우면 겸손 불러
"내가 틀릴 수도 있다" 주문 외우면 겸손 불러
  • 하영란 기자
  • 승인 2024.03.28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과 생각 넘기기 ⑪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의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옳음이 결코 핵심될 수 없어
말·행동 일치하는 삶 중요

우리들의 갈등은 어디서 시작되는 것일까? 잘 생각해 보면 "내가 하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이 방식대로 하면 일이 잘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 아닐까. 우리는 저마다 서 있는 위치가 다르다. 서 있는 위치가 달라서 삶을 바라보는 각도가 다르다. 사는 공간의 배치도 다르고 직급도 다르고 남녀 성별도 다르다. 온갖 다른 위치에 서 있다. 자신이 서 있는 위치에서 본 것이 유일한 것처럼 우길 때 갈등을 피할 수 없다. 갈등이 생기고 삶이 힘들어진다.

어쩌면 삶이 힘든 것은 환경적인 요인이나 다른 요인들이 있겠지만 내가 옳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어서인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읽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책이 있다.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의 책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를 만나 볼 것을 권한다. 내 생각에 사로잡혀 힘들어질 때마다 머리맡에 두고 펼친다면 정신과 주치의를 두는 것과 같을 것이다.

주요 부분 몇 꼭지를 소개한다.

갈등의 싹이 트려고 할 때, 누군가와 맞서게 될 때, 이 주문을 마음속으로 세 번만 반복하세요. 어떤 언어로든 진심으로 세 번만 되뇐다면, 여러분의 근심은 여름날 아침 풀밭에 맺힌 이슬처럼 사라질 것입니다.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이 주문은 더 겸손하고,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게 합니다. 이 지혜는 시대를 초월하며, 특정한 종교에 한정되지도 않습니다. 내가 틀릴 수 있습니다. 참으로 단순하고 명쾌한 진실이지만, 우리는 너무나 쉽게 잊어버립니다. -'마법의 주문'에서

이 책에서 아잔 수시토 주지 스님은 '옳다는 것이 결코 핵심이 아니라네.'라고 말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은 모르겠고 그것이 옳으냐 그르냐를 두고 신경전을 벌여본 사람들은 이 말을 놓치고 있었던 것이다. 옳다는 것에 사로잡힌 나머지, 나머지 소중한 것들을 흘려보낸다.

푸처럼 눈을 동그랗게 뜨고, 감각과 마음을 깨우고, 매 순간의 새로움을 알아차리며 세상 속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자기가 이미 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만 매달리는 토끼 같은 사람과 대화할 때면 별로 즐겁지 않습니다. 그런 이들은 바로 앞에 앉아 있으면서도 제 말에 좀체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 같아요. -'곰돌이 푸의 지혜'에서

매 순간의 새로움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매 순간을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계속해서 모든 것은 변하고 있다.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는 이 진리 빼고는 모든 것이 흘러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과거에만 사로잡혀 있을 때 변화를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언제나 변화를 따라가는 사람과 제자리 지키려고만 하는 사람과의 갈등은 있어왔다. 새로움을 알아차리지 않으면 주변을 힘들게 한다. 고정된 것은 흐르는 것을 거스른다.

세상이 마땅히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다 안다고 상상한 것이지요. 그런데 세상의 모습이 제 생각과 맞지 않자 울컥한 것입니다. '세상이 이렇게 했어야 한다'는 생각은 늘 저를 작고 어리석고 외롭게 만듭니다. -'닫힌 주먹, 열린 손바닥'에서

우리는 넓은 마음으로 인생을 포용하며 살 수 있다. 나 자신을 초라하게 만들고 싶지 않다면 넓은 마음을 내는 쪽으로 선택하면 된다. 내가 옳다는 생각에 빠지는 순간에 수많은 적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말처럼 참 쉽지 않다.

말과 행동이 일치된 삶을 살아갈 때 마음이 홀가분하다. 결국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고, 그 선택은 오롯이 삶이 된다. 단순한 삶인데 복잡하게 살고 있는 것 같다. 모르면 모른다고 하면 되고, 내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살면 되는데, 단순한 것이 가장 어렵다.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의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의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