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7 (금)
장유소각장 건강권 침해논란 김해시 적극 대응
장유소각장 건강권 침해논란 김해시 적극 대응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11.1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옥신 측정검사 / 전 과정 공개
▲ 장유소각장으로 인한 건강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사진은 장유소각장 전경.

 암환자 현황 자료

 요청ㆍ회신공개

 주민건강영향조사

 내년부터 실시

 장유소각장 인근 주민들이 암 발병을 주장하면서 소각장으로 인한 건강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김해시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시는 소각장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전 시민에게 공개하고 내년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겠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암 발병 주장과 관련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역 암 환자 현황자료를 요청했다.

 시는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소각장에서 진행되는 하반기 다이옥신 측정검사 과정을 공개한다.

 다이옥신 검사는 ‘잔류성유기오염물질 관리법’에 따라 소각장의 경우 1년에 2회 이상 상ㆍ하반기로 나눠 실시하도록 돼 있다.

 시는 지난 5월 소각장 영향권 주민과 소각장 현대화사업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의 참관하에 소각장 다이옥신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시는 최근 비대위에서 SNS를 통해 장유지역 주민들에게 다이옥신 측정과정을 불신하는 내용을 퍼트리자 이번 조사를 누구나 참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시는 이날 참관인을 대상으로 쓰레기 반입, 소각과정 배출가스 처리와 측정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현장설명회도 갖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해당 기간 암 환자 발생현황을 요청해 놓은 것도 이런 차원이다. 시는 회신이 오는 즉시 공개해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동아대학교병원 모 교수가 ‘장유지역에는 암 환자가 왜 그리 많으냐’고 말했다는 박원주 비대위원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시는 박 위원장에게 16일까지 최초 발언자, 일시, 장소, 해당교수 이름 등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동아대병원 측에도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 상태로 사실이 아닐 경우 공개사과 등 강도 높게 대응할 방침이다.

 시는 “앞으로 소각장 현대화사업의 필요성, 소각장 배출가스 측정자료 등의 내용을 담은 리플릿을 제작해 장유시민에게 사실을 바르게 알리겠다”며 “내년부터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고 현대화사업 후에는 다이옥신 연속시료 채취장치를 이용한 검사를 연 8회로 확대하는 등 장유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55만 시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대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